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포토샵 팁 :: 포토샵 PSD 파일 용량 줄이는 방법 (포토샵 메타데이터 간소화)

Drawings/안알랴줌

by taitinncarp 2021. 3. 5. 20:29

본문

반응형

포토샵을 사용하다 보면 어느 순간부터 포토샵이 엄청난...렉이 걸리고 저장하는 데도 한세월이 걸리는 때가 있다. 그럴 때 PSD 파일을 확인해 보면 PSD 파일 하나가 200MB, 300MB씩 잡아먹고 있음을 알 수 있다.ㅡㅡ

회사 작업물... 메타 데이터로 가득 찬 300MB 가까이 되는 파일이 수백개 쯤 있다.....

전에는 어거지로 하루종일 저장하곤 했는데 찾아보니 메타 데이터라는 것 때문에 렉이 걸린다고 한다.

기술적이고 전문적인 건 잘 모루겟고....ㅎ 그냥 내가 이해하기론 PSD로 작업물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이미지 소스들을 넣었다가 뺐다가.. 다시 낄 수 있어.... 아..아니... 아무튼 많이 하다 보면 메타 데이터라는 찌끄레기 데이터들이 생기는데, 이것들이 쌓이고 쌓여서 실제 작업물에는 개체라고 부를만 한 게 3~4개정도밖에 없지만 용량은 무시무시해지는 무서운 일이 벌어진다고 한다.

이 메타 데이터가 많이 생기게 되는 일 중에 개인적으로 제일 체감 많이 됐던 건

1. 드래그&드롭, 또 거기서 다른 작업물로 드래그&드롭, .... 했을 때

2. 망가진 PSD 파일에(포토샵의 리커버리 기능으로 살아난 파일들) 들어 있던 이미지 소스를 사용했을 때

였던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무슨 작업이든 드래그&드롭을 하면 레이어에 들어 있던 메타 데이터도 복사된다는 느낌을 받았다. 같이 작업하시던 선배님도 거의 드래그&드롭으로 작업하시다 보니 포토샵이 너무나 느리다고 불평하셨는데 메타 데이터가 지옥 끝까지 따라와서가 아닐까?? 라는 생각.

나는 작업량이 적은 편이라서 1나 1나 메타데이터를 줄여 주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수많은 파일의 메타데이터 최적화 하는 방법으로는....매우 좋지 않다..............ㅜ(경험자)

 

 

포토샵 PSD파일 용량 최적화 방법

우선 메타 데이터를 줄이고 싶은 PSD 파일 불러오기

보시다시피 레이어 몇개 되지도 않는데 맨 윗짤과 같이 내 소중한 하드에서 389MB를 처먹고 있는 모습이다. 이새기들 때문에 하드 추가로 달았다ㅡㅡ

아무튼 PSD 파일 불러오면 바로 새로 만들기 ON

새로 만들기 프리셋 박스를 누르고, 선택 항목 중 "용량을 줄이고 싶은 PSD파일" 과 이름이 같은 항목을 클릭한다.

선택하게 되면 "용량을 줄이고 싶은 PSD파일"과 동일한 이미지 사이즈 및 해상도가 자동으로 설정된 캔버스를 만들 수 있다.

새 캔버스를 만들어 두고, 다시 "용량을 줄이고 싶은 PSD파일" 로 돌아와 모든 레이어를 선택하고

우클릭 후 옵션에서 "Duplicate Layer(레이어 복제)"를 선택

선택 후 나오는 박스에서 destination(한글판은 잘 모르겠음. 목적지로 나오나??) 체크박스에서 위에서 만들어 둔 새 캔버스를 선택

띠로롱~~~ 잘 복제되었다.

이 상태에서 ctrl + s(뭔지 아시조???), 난 언더바+숫자 형태를 좋아해서 "용량을 줄이고 싶은 PSD파일" 파일명에 _2를 붙여줬다.

용량이 줄어든 PSD 파일. 내 파일의 경우 89MB가 줄어서 최종 300MB가 되었다!

좀 더 드라마틱하게 줄어드는 경우도 있긴 한데 예시 파일 선택이 좀 아쉬웠다.....(집에 있는 파일들은 안에 내용물이 많아서 적게 줄어든다ㅠㅠ) 지금 예시로 쓴 파일의 경우 원래 이미지 사이즈가 좀 큰 편이라 생각보다 적게 줄어들었다. 다른 사람이 작업한 파일도 줄여봤는데 250MB가 45MB로 줄어드는 미친경우도 있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와 별개로 포토샵 메타 데이터를 최소한으로 가져가게끔 예방하는 방법도 있는데

위에서 설명한 "Duplicate Layer(레이어 복제)" 를 평소에 이용하면 매우 효과적이다. 예를 들면 수많은 이미지 소스 파일을 날잡아서 용량 줄이기에는 너무나 귀찮은데 당장 새로운 작업 해야하는......나 같은 경우......

보통 드래그&드롭을 많이 사용할텐데(쉬우니깐ㅎ) 드래그&드롭 대신 레이어 복제를 이용하면 메타 데이터를 같이 복사할 경우는 0에 수렴하게 된다. 놀라워라.....

단점은 좀 귀찮고 드래그&드롭보다 몇초 정도 더 걸린다는 점 정도밖에 없는 것 같다. 몇초 그거 아껴봐야 뭐하냐??? 용량이나 아끼는게 이득 ㄹㅇㅋㅋㅋㅋ

난 스톡 이미지 같은 것도 레이어 복제를 이용해서 넣고 있긴 한데 이게 PSD 용량 줄이는 데 얼마나 영향을 주는 지는 아직 확인을 안 해봐서 잘 모르겠다. 언제 한번 날잡고 해보고 싶긴 한데...흠...

그리고 티끌모아 태산이라고... 크게 중요하지 않은 레이어들은 합치면서 작업해야 한다... 당연한 건가?...

나같은 경우 원래 거의 모든 레이어에 클리핑 마스크를 사용해서 작업하는 편이었는데, 20*20px 장식 1나1나 다 떼놓고...뭐 그런식으로.... 아무튼 레이어 하나로 합쳐도 될만한 스잘데기 없는 애들은 다 합쳐놓자.... 

 

이 방법으로 여러분 댁의 말 Johnna게 안듣는 포토샵이 말귀를 잘 알아들을 수 있기를 빕니다. (대충 기도하는 아이콘)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